기고 - 즐거운 추석명절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
상태바
기고 - 즐거운 추석명절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
  • 페이퍼뉴스
  • 승인 2021.09.05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묵 순경
최승묵 순경

 

 

최승묵 <구리경찰서 토평지구대 순경>

추석명절을 앞두고 있는 즈음에 재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족모임, 해외여행 등이 주춤하고 명절 이동 역시 자제를 권고받고 있다.

하지만 명절 연휴 기간 집을 비우게 되면 이를 노리고 범죄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범죄자들이 있어 이에 대한 범죄예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구리경찰서 토평지구대(대장 인정숙)에서는 빈집털이 절도가 우려되는 지역을 프리카스(112신고 데이터 기반, 빅테이터분석을 통해 범죄예상 위험도 지역 분석 시스템), 지오프로스(킥스데이터 기반, 발생한 범죄에 대한 분석시스템) 분석을 통해 구분한다.

그에 따라 취약장소에 대한 방범진단 및 순찰활동 강화, 관내 다중이용시설 및 아파트, 연립 등 복합 주거시설 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명절기간 빈집털이 절도예방법을 홍보하는 등 범죄발생을 예방하고 있다.

그럼 누구나 할 수 있는 빈집털이 절도를 예방할 수 있는 꿀팁에 대해 알려 드리겠다

 

도어락 비밀번호 변경

자주쓰는 번호는 지문이나 자국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집을 오래 비울 경우엔 도어락 비밀번호를 변경하는게 좋다. 최근에 도어락의 숫자음이나 지문 자국을 보며 비밀번호를 푸는 절도범들이 많다고 한다.

집을 비우기 전 비밀번호 변경 해주시고 만약 열쇠로 문을 잠그는 분들은 절대 근처(화분/소화기)에 열쇠를 두고 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SNS사용자제

요즘 카톡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연휴 중에는 가능한 업로드를 자제하는게 좋다.

SNS의 업로드된 사진들을 통해 집에 아무도 없음을 알고 침입하는 경우도 있고 개인정보나 여행일정 등을 알리게 되면서 빈집털이의 타깃이 될 수도 있다.

택배 및 배달제품 관리

연휴기간 내에는 우유나 신문 그리고 택배 등 물건이 쌓이지 않게 신경쓰는게 절도예방에 도움이 된다.

배달업체를 통해 배달을 중지하고 택배의 경우 경비실에 맡겨두는 것이 안전하다.

택배 물건이 입구에 쌓이게 되면 당연히 사람이 없다는 것을 인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하는게 필수다.

빈집 사전신고제 활용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때에는 미리 가까운 지구대나 파출소에 사전신고를 하고 가는게 좋다. 정기적인 순찰을 통해 빈집 방범창이나 위험요소 제거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러니 해외여행 같이 오래 집을 비울 때에는 빈집 사전신고제를 꼭 활용하기를 권한다.

즐겁고 행복한 추석명절, 이런 연휴기간에 제대로 문단속을 하지 않으면 범죄의 대상이 될 수도 있음을 유념하길 바란다.

특히 단독주택이나 빌라 경우 출발 전에 욕실이나 주방에 있는 작은 창문 하나까지도 제대로 문단속 잘하고 떠나길 당부한다.

곧 다가올 추석명절 알려드린 예방법 참고하셔서 범죄피해 예방하세요. 구리경찰서 토평지구대를 비롯한 경찰은 여러분의 즐거운 명절을 안전하게 지켜 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