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대표 복합문화공간 ‘정약용도서관’ 개관
상태바
남양주시 대표 복합문화공간 ‘정약용도서관’ 개관
  • 페이퍼뉴스
  • 승인 2020.05.2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부 최대, 전국 6번째 규모-장서 22만3,397권 갖춰
정약용 동상 제막행사
정약용 동상 제막행사

남양주시의 대표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을 정약용도서관이 5월 22일 개관식을 갖고 운영을 시작했다.

이날 개관식은 조광한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정약용선생의 7대 종손 정호영 전 EBS미디어 대표이사, 국회의원과 시도의원,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정약용 동상과 현판 제막식을 시작으로 테이프 커팅, 시설소개 영상 상영, 조광한 시장의 개관선언, 시립합창단의 뮤지컬 정약용갈라콘서트에 이어 시설 라운딩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는 참석한 내빈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하고 좌석간 거리두기를 실시하였다.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시민들을 배려해 남양주시 공식유튜브 채널인 My-N TV를 통해서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날 개관한 정약용도서관은 경기북부 최대이자 전국 6번째인 13(지하 1~지상 3) 규모다.

국비 등 총 328억원을 투입해 지난 20181월 공사를 시작한 이후 24개월 만에 시민들을 만나게 됐다.

조광한 시장이 관계자들과 도서관내부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조광한 시장이 관계자들과 도서관내부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시설 내부는 6개의 컨퍼런스 룸과 벽 없는 개방형 자료실, 공연장, 세미나실 등 다양한 형태의 공간으로 조성하여 시민들이 자유롭게 모이고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층과 3층 종합자료실이 연결된 공간에는 원형 테이블과 소파를 설치해 집에서처럼 편안하게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또한, 관내 도서관 중 처음으로 공간에 맞춘 디자인 가구를 제작 설치하고, 베이커리 카페와 레스토랑 등도 입점시켜 타 도서관과 차별화된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드는데 공을 들였다.

특히, 규모에 걸맞은 223,397권에 이르는 도서가 내부 곳곳에 구비되어 있으며, 이중에는 조광한 시장이 기증한 개인 소장 시집을 포함한 도서 4,141권과 정약용선생의 후손 정해렴 선생의 소장 도서 3,881권도 포함되어 있다.

조광한 시장은정약용도서관은 기존 도서관의 이미지처럼 딱딱하고 정적인 공간이 아닌, 모든 이용자가 내 집 거실처럼 편안하게 커피와 식사를 즐기고, 자녀를 돌보기도 하며, 책도 읽고 휴식도 취할 수 있는 공간이자, 시민 스스로가 문화를 생산하고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지적 인프라의 주요 거점 공간으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 시장은 “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우리 시민들과 청소년들이 후일 정약용 선생처럼 역사에 기록될 위대한 인재로 성장해나가길 바란다며 정약용도서관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정약용도서관 이용 등 자세한 내용은 남양주시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031-590-2632)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