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가 한일을 알고 있다.
상태바
나는 네가 한일을 알고 있다.
  • 페이퍼뉴스
  • 승인 2020.01.3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네가 한일을 알고 있다.   

              안재일 편집위원

 

CCTV (폐쇄 회로 텔레비전)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

느닷없이 영국의 소설가 조지 오웰의 소설 1984년이 떠오른다.

소설 집필 당시 1949년으로부터 미래인 1984년 소설 속

가상의 나라 오세아니아를 통해, 국가가 텔레 스크린이라는 장치를 통해 개인의 삶을 총체적으로 통제하는

모습을 풍자한 소설이다.

 

지금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대중교통인 지하철과 버스, 골목길과 차도, 공공장소 등 곳곳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

우리는 어떤 경로로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는지, 얼마의 현금을 인출했는지, 어떤 물건을 구입했는지를

자신이 알지 못하는 가운데 기록되고 있다.

 

## 장면 1

어느 날 아침 출근 준비하던 김 아무개 씨는 경찰서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교통사고 민원이 접수 되어 조사 할 일이 있으니 경찰서 교통과로 출석하라는 통보였다.

 

내용은, 몇 일전 비가 내리는 날 승용차를 운전하여 주택가 골목길을 지나게 되었다.

그곳은 좌우로 주차된 차량들이 많아 전진과 후진을 하면서 겨우 통과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차량 꽁무니에 주차된 오도바이가 부딪쳐 넘어 진 것이다.

넘어진 오도바이를 세워두고 이상이 없어 보이고, 주위에 보는 사람도 없고 해 그냥 가던 길을 간 것이다.

 

그런데 며칠 후 문제가 생겼다.

오토바이 주인은, 자신의 오토바이 사이드 미러 유리를 누가 깨놓고 도망을 갔다고

경찰에 신고를 한 것이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인근 CCTV를 조회한 결과, 차량 번호가 선명한 승용차와 접촉한 사실을 알아냈다.

경찰에서 알려준 대로, 김 아무개 씨는 즉시 오토바이 주인에게 전화하여 변상조치를 해주기로 하고 경찰에

합의 결과를 알려주었다.

그 후 1개월 정도 지나 범칙금 통지서를 받아들었다.

 

## 장면 2

새벽 시간에 물품을 납품하던 민 아무개 씨는 아파트 현관 앞에서 떨어진 지갑을 주었다.

바쁜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주인을 찾아주려고 경비초소를 찾았지만 경비원은 순찰 중인지 보이지 않아

날이 밝으면 파출소에 갖다 주려 생각하고 다음 행선지로 출발했다.

그날 공교롭게도 고양이를 피하려다 오도바이가 눈길에 미끄러진 사고가 난 것이다.

매일 매일 일정한 시간에 납품을 해야 하는 배달원의 특수성으로 입원도 어려워 집에서 치료를 하고 있었다.

 

어느 날 경찰서 형사과로 부터 전화를 받았다.

그 때까지 지갑을 습득한 사실을 까맣게 잊고 있었다.

지갑을 분실한 사람이 분실 신고를 한 것이다.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주변을 수사를 한 결과 아파트 CCTV를 조회한 결과 그 시간에 지갑을 습득한

사람이 목격 되었다.

경찰서에 출석하여 지갑을 돌려주고, 지갑 습득 경위서를 한 장 쓰고 나왔다.

 

며칠 후 검찰청에 출석 하라는 통지서를 받고, 검사실로 찾아가 조사를 받았다.

불행 중 다행으로 교통사고와 고의성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어,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며 가슴을 쓰러 내리고 있었다.

 

CCTV가 밝혀낸 같은 사례였지만 결과는 크게 달라 질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지 누군가가 나를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장면 3

중소 기업체를 운영하는 신아무개 사장은, 사업 번창으로 2공장을 증설했으나

인건비를 비롯한 관리 비용 증가 등으로 생각이 많다.

공장 운영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이여서 절감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경비 보안업체 방문을 받았다.

CCTV를 요소요소에 설치하면 중앙 통제실 시스템에 녹화가 되고, 스마트폰 어플을 열어 공장의 이곳저곳을

화면에서 선명하게 볼 수 있고, 또한 불법 침입자가 생기면 경비 보안업체에서 순식간에 출동한다는 것이다.

경비 보안 업체와 계약으로, 경비원 채용에 대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상가나 축사 등 경비가 필요한곳은 CCTV 활용으로 관리 비용을 절감 할 수도 있다.

 

## 참고:

closed-circuit television의 약어인 CCTV는 직역하면 폐쇄회로 텔레비전이라는 뜻이다.

텔레비전 시스템은 폐회로 시스템과 개회로 시스템의 2가지로 분류된다.

광의의 개념으로 일반 유·무선방송을 개회로 텔레비전 시스템이라고 하고, 이와 대비하여 특정한 화면

수상자에게 화상 정보를 전송하는 것을 폐회로 텔레비전 시스템, CCTV라고 부른다.

 

다양한 종류의 CCTV 설치는

스마트폰 어플과 PC를 관리하는 원격기능은 물론, 실시간 모니터링은 기본이다.

또한 화소별로 가격이 다르고. 설치 대수에 따라 가격도 차이가 나지만 a/s 기간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안재일 편집위원  ahn2505@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