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1단계 시행
상태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1단계 시행
  • 페이퍼뉴스
  • 승인 2021.11.21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1단계

구리시가 11월 21일 6시부터 21시까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1단계를 시행한다.

​비상저감조치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18조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주요 사업장 가동시간 단축‧조정 등으로 단기간에 미세먼지를 집중적으로 줄이는 것을 말한다.

​20일 17시 기준 경기도 전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80㎍/㎥로, 21일도 일평균 농도가 일평균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돼 비상저감조치 발령기준을 충족했다. 이에 구리시는 「초미세먼지 재난 위기관리 표준 매뉴얼」에 따라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비상저감조치 1단계를 조치했다.

​주요 조치 사항은 사업장 가동시간 단축 조정, 공사장 공사 시간 조정, 도로 청소 운영 강화 등이다.

​사업장의 경우 가동시간을 단축해 배출량의 15~20%를 감축한다. 조치 대상 사업장은 의무사업장 2개소(구리자원회수시설, 하수슬러지소각시설)과 공공사업장 5개소(구리시청, 구리유통종합시장, 멀티스포츠센터, 구리농수산물공사, 구리시체육회)다.

​공사장은 터파기, 기초공사 등 비사먼지 다량 발생 공정 진행 중인 공사장을 대상으로 관급공사는 공사 시간 50% 이상 단축, 민간공사는 공사 시간 50% 이상 조정해야 한다.

​또한, 기존 일 1~2회 운영하는 도로청소를 일 3회 이상으로 증대한다. 이에 따라 시는 21일 4대의 도로 살수차를 3회 이상 운행했다. 단, 공공2부제 조치는 코로나19 심각 단계로 이미 자율 시행 중이므로 미이행한다.

​시는 대상 사업장과 공사장에 비상저감조치 발령 상황 전파를 완료하고, 도로살수차 운행횟수 증가 및 대기오염 전광판을 통한 홍보를 실시하였다.

​안승남 시장은 “시민 여러분들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시고 부득이하게 외출할 때 꼭 황사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란다. 시는 앞으로도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구리시#고농도#미세먼지#비상저감조치#1단계시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